업소식

home  >  하트스토리  >  사업소식

‘장애인식개선교육 강사 양성사업 - 발달장애인 전문교육과정 1기’ 후기

등록일:2020-06-17 조회수:6,760

 

 

 

 

하트-하트재단 발달장애 인식개선센터에서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교보생명의 지원으로

‘2020년 장애인식개선교육 발달장애인 전문강사 양성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발달장애인이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전문강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 특성에 맞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강사 양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발달장애인에게는 강사활동을 지원하고

우리 사회에는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을 키워나간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3월에 계획했던 1기 교육과정을 6월이 되어서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61일 월요일부터 612일 금요일까지 2주간 매일 진행되었는데요.

 

매일 교육 전후 방역과 코로나19 국민예방행동수칙 교육을 비롯하여 

발열체크와 생활 속 거리두기를 고려한 자리배치, 참여자들이 수시로 손씻기와 손소독제 사용 등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시간을 기다려왔기 때문이었을까요?

참여자들의 학구열이 정말 남달랐습니다.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생들과 함께한 뜨거웠던 현장을 함께 돌아볼까요? 

   

교육과정은 크게 기초교육과정, 강사별 특성화 교육강의력 향상 교육 등으로 구성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유익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

 

먼저 기초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듣고,

장애인식개선교육에서 전문강사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이해하였습니다.

김다빈 참여자는 기초교육과정에서 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이야기하고,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강의원고를 작성하는 강사별 특성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특별히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의 메인작가인 윤성아 작가님을 초청하여 3번의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작가님의 유익한 교육과 감동적인 영상을 함께 시청하며 자신의 강연스토리를 스스로 구상하였고

작가님과 11 컨설팅을 통해 흩어져있던 인생의 에피소드를 정리하여 하나의 강연스토리로 완성하였습니다.

 

 

 


 

 

 

참여자와 어머니들은 강연스토리를 쓰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처음에는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완성한 원고를 보면서 그동안 살아왔던 삶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며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며 강사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성한 원고를 사람들에게 더 잘 표현하기 위한 수업으로 강의력 향상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3번의 스피치 교육을 통해 직접 말하고 강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이밖에도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게 쉽게 영상을 제작하는 교육파워포인트 등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교육,

 강사활동에 활용한 프로필사진 촬영 등 참여자들이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쳐 612일 금요일

장애인식개선교육 발달장애인 전문강사 1기 양성교육과정최종평가회와 수료식을 열었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을 이수한 10명의 발달장애인 전문강사가 장애인식개선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강사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공감할 수 있는 강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장애인식개선교육 발달장애인 전문강사 양성사업은 발달장애인 전문강사 양성과정과 비장애인 파트너강사 양성과정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기 교육과정은 코로나19로 인해 9월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참여문의 : 발달장애 인식개선센터 070-8145-7927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세상. 나눔은 사랑입니다.후원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