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 하트하트재단 2TH ANNIVERSARY

  • 하트하트재단
  • 사업소개
  • 나눔캠페인
  • 후원하기
  • 하트이야기
  • 하트하트오케스트라
 
 
 
하트이야기 | 하트 좋은소식
탄자니아 현장 이야기: 음타마 군 지역기반 식수위생개선 사업 본격적인 걸음걸이
첨부파일 : 등록일 : 2023-09-22 16:11:08 조회수 : 873

 


지난번 게시물에서 열악한 식수위생환경을 주민 주도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한 준비 과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식수위생사업의 본격적인 진행 방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단계( Pre-Triggering):


?
<사전 답사를 하고 있는 CLTS 교육 팀>

본격적인 위생환경개선활동(Triggering)의 진행에 앞서, 교육을 진행할 교육 팀이 마을들을 사전답사 합니다.
마을 주민들을 만나 라포를 형성하고, 주변의 위생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교육일정을 함께 논의합니다.

두 번째 단계 (Triggering):


<위생 환경 관련해서 마을 지도를 그리고 있는 주민들>

① 마을 지도 그리기: 해당 마을의 지형적 특징과 더불어 노상 배변 위치, 배변이 발견된 위치 등을 표현함으로써
오염된 마을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그립니다.

<마을 걷기를 하며 노상 배변 위치 찾는 마을 주민들>

② 마을 걷기: 노상 배변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을 찾아가 실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주민들은 노상 배변에 대한 불결함을 느끼게 되면서 노상 배변에 대한 인식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배변이 물과 식량을 오염시킨다는 것을 알려주는 데모 활동 사진>

③ 물/배변 데모 활동: 마을에서 발견된 오물이 사람들의 삶에 얼마나 영향이 있는 지를 보여주는 활동입니다.
노상 배변을 할 경우 음식과 식수를 어떻게 오염시키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④ 배변 계산: 하루에 한 사람이 생산하는 배변의 양을 계산하고 이 양이 누적되면 매달, 매년 많은 양의 배변에 노출된다는 사실을 알게 합니다.
또한 수인성 질병으로 얼마나 많은 병원비가 나오는 지를 계산하여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개선된 화장실에 투자하는 비용이 결국 병원비보다 적게 든다는 사실을 알게 합니다.

세 번째 단계 (Post-Triggering):


<노상 배변 근절을 다짐하는 마을 주민들(좌)과 마을 주민들의 노상 배변 근절 선언문(우)>

교육 이후엔 마을별로 위생환경개선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되고, 주민들은 노상 배변 근절을 다짐하며 선언문을 작성합니다.

이 이후에는 구성된 위원들이 마을을 모니터링하며 노상 배변 근절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노상 배변 근절을 이룬 마을에는 정부가 노상 배변 근절 상(ODF Certificate)’을 부여합니다.

 

이 상은 해당 마을이 노상 배변 근절을 유지하게 할 뿐 아니라 주변 마을을 자극시켜 노상 배변 근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합니다.

이로써 3단계에 걸친 하트하트재단의 음타마 식수위생 개선 사업이 마무리됩니다.

 

마을 주민들 주도로 서로를 동기부여하여 개선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하트하트재단과 음타마 마을의 사업 잘 읽어 보셨나요!

다음에 또 다른 사업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하트-하트재단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탄자니아 음타마 군 지역사회 기반의 식수위생 개선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정부와 INGO 포럼 회원 단체 초청 GO-NGO 파트너십 포럼 
제18회 하트하트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_2023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하트 투 하트 콘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