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소식

home  >  하트스토리  >  사업소식

2018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성과보고 세미나

등록일:2018-12-07 조회수:7,810

발달장애 당사자 참여형 장애인식개선강사 육성사업

2018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성과보고 세미나

---

하트-하트재단은 2016년부터 지금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18개 컨소시엄기관들과 함께 「발달장애 당사자 참여형 장애인식개선강사 육성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11월 20일 화요일, 정말 특별한 “성과보고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서울과 경인 그리고 대전, 강원 등 각 지역에서 오늘의 주인공들인 컨소시엄기관 사업담당자,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전문강사, 지역활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3년간의 사업을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사업담당자, 전문강사, 지역활동가 모두가 본 세미나를 함께 준비하며, 성과를 공유했습니다.



 

 

 

첫 번째 순서는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민간자격제도 및 강사활동에 대한 3년간의 성과를 영상과 PPT를 통해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18개 컨소시엄기관과 함께 인식개선강사 육성부터 파견 그리고 연구의 성과들을 보며, 그간의 노력의 흔적들을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 하트-하트재단이 장애인식개선교육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민간자격증 발급기관이 되었는데요! 각 지역의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100명에게 자격증을 부여한 가장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후 2016년부터 3개년의 효과성 연구를 맡아주셨던 김미옥 교수(연구총괄) 연구결과 발표를 들었습니다.

3년 간 사업을 매우 의미가 있었는데요, 특히 인식개선강사들이 교육 훈련과 파견을 통해 자신감 및 자존감이 향상 및 의사소통능력이 향상하고, 특히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는 등 긍정적인 효과들을 통해 향후 본 사업이 일자리로써의 가능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컨소시엄기관 워크샵을 통해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전문강사, 사업담당자 등의 사업에 대한 고민과 계획, 참여소감들을 함께 이야기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행사장은 순식간에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만들어졌습니다. 각 컨소시엄기관들의 대표 인식개선강사들은 사업에 참여한 소감을 발표하였습니다.

 

 

“교육에 나가서 교육을 하면, 장애에 대한 편견이 없어지는 것 같아서 뿌듯했어요.

강사로 활동할 수 있어서 행복했어요.”

 

 

 

 

 

 

2년간, 또는 3년간 함께 사업을 수행한 컨소시엄기관들에게 감사장을 전달했습니다.

말로 다 표현 못하지만 이 감사장에 감사한 마음을 듬뿍 담았습니다. 

 

가장 기쁘고 감동의 시간!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자격증서와 「발달장애인 전문가육성과정」 수료증 전달식입니다.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들의 끊임없는 훈련과 장애인식개선교육 파견.. 인내와 노력의 시간이 바로 오늘을 만들었습니다. 사업담당자, 인식개선강사, 강사 등 모두 감격해서 울고, 또는 환호를 지르는 등 많은 박수와 감동이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하트-하트재단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들의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컨소시엄기관 사업담당자, 지역활동가,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들의 성과 및 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해 그리고 내년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장애인일자리 연계가 확정된 3개 컨소시엄 기관에서 일자리 연계 관련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지역활동가의 경우 역할과 노하우 등을 나누었으며, 인식개선강사들의 연주와 강연을 발표하였습니다.

 

 

 

 

 

 

3년간의 발달장애 당사자 참여형 장애인식개선강사 육성사업을 기쁨과 감동으로 마무리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가 전문적인 영역을 발휘하여 발달장애인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며, 또 다른 발달장애인에게는 꿈과 희망이 되고, 무엇보다 전국으로 더 많이 육성되어 일자리로서 인정받고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세상. 나눔은 사랑입니다.후원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