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6일, 하트-하트재단 캄보디아 지부는
바탐방 상커 호텔(Sangker Hotel)에서 연례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하트-하트재단은 2020년부터 캄보디아 바탐방 트마꼴 지역에서 비감염성 질환(NCD)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단계 사업은 지역 주민들에게 기본적인 NCD 예방 교육과 보건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2단계 사업은 이를 기반으로
보건소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례회의에는 캄보디아 보건부, 바탐방주 보건국, 교육국, 행정지구장,
트마꼴 운영지구, 후송병원 및 보건인력,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이 함께 참석하여
2024년 한 해 동안 NCD 2단계 사업에서 이루어진 변화와 성과, 개선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요 발표 및 논의
트마꼴 운영지구장 Dr. Saint Chinhan
트마꼴 운영지구장인 Dr. Saint Chinhan은
2024년 NCD 사업의 성과와 이행 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연례회의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1단계와 2단계 사업의 차이를 비교하고,
2024년 사업에서 확인된 주요 성과와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공유했습니다.
NCD 보건소 시상식
2024 NCD 어워드 챔피언 보건소 대표자들
이어서 진행된 우수 NCD 보건소 시상식에서는
NCD 서비스 운영 성실도와 감독 및 평가 피드백을 기준으로 수상자가 선정되었습니다.
1등에는 보엥프링 보건소, 2등과 3등에는 반사이트렝 보건소와 오타키 보건소가 선정되었습니다.
수상 보건소들은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질 높은 NCD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다짐을 전했습니다.
왼쪽부터 아주대학교 장규진 교수, 바탐방 주 보건국 NCD 팀장 Dr. Chhum Sophat, 보건부 예방의학국 Dr. Chhun Loun
2단계 사업 자문위원인 아주대학교 장규진 교수는
1단계 사업 평가를 바탕으로 2단계 사업의 방향에 대해 제언했습니다.
그는 주민들의 관점과 입장을 고려한 접근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보건국과 예방의학국에서도 NCD 사업의 주요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하트-하트재단 및 교육국 보고
하트-하트재단 캄보디아 지부 PM대행 Meas Vicheth와 필드 코디네이터 Sun Vannsav(왼쪽,오른쪽) 바벨 교육청 부청장 Meas Kimsour(중앙)
하트-하트재단 캄보디아 지부의 프로젝트 매니저 대행 Meas Vicheth과 필드 코디네이터 Sun Vannsav는
NCD 상담, 지역사회 인식 증진 활동, 방문 검진 등의 성과를 보고했습니다.
또한 교육국에서는 트마꼴 군 학교들을 대상으로 한 NCD 교육 현황과 학생들의 변화, 추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참석자들은 NCD 서비스 제공 방법, 마을보건요원 관리,
지역사회 인식 개선 방안, NCD 보건 교육 지속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며
사업 발전과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을 도출했습니다.
이번 연례회의는 2024년 NCD 2단계 사업을 돌아보고 향후 방향과 전략을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트-하트재단 캄보디아 지부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시민사회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캄보디아 바탐방 지역사회 기반 비감염성 질환 예방 및 관리사업 2단계 사업(2024-2026)’을 수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