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하트재단의 말라위 지부장 Maxwell Chiputula씨(좌)와 마칭가 군수 Rodrick Mateauma 씨(우)
지난 11월 28일, 말라위 마칭가 군청에서 하트-하트 재단과 마칭가 군의회 간의 사업 이양식이 진행되었습니다.
3년간의 성과, 지역사회에 이양
이양식 증서에 서명한 관계자들
2022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하트-하트 재단, 마칭가 군 정부,
그리고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이룬 성과를 마칭가 군정부에 공식적으로 이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마칭가 지역정부가
식수위생환경 모니터링, 유지 및 관리를 담당하게 되는 의미 있는 행사였습니다.
네 기관의 관계자가 서명한 이양증서
이번 사업 이양 협약은 마칭가 군수와 함께 식수시설 및 운영관리위원의 관리를 담당하는 수자원개발청(DWDO),
그리고 지역 위생환경을 책임지는 환경보건국(DEHO)의 담당자가 각각 서명함으로써 책임 주체의 역할을 명확히 했습니다.
협약은 4자 방식으로 체결되어 실질적인 이행을 보장했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념행사
이양식에 참여한 야오족 추장(Paramount Chief Kawinga)(왼쪽), TA Adamson 통치권자
이양식 다음 날인 11월 29일에는 5개 TA 지역 리더, 마을 단위 주요 관계자,
지역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사회 사업 이양 기념행사가 열렸습니다.
한 어린이는 사업을 후원한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하트-하트 재단에 감사를 표현하는 시를 낭송했습니다.
또, 지역 밴드는 지역 정부, 지역사회, 그리고 하트-하트 재단의 협력을 축하하는 공연을 펼쳤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연극과 시 낭송을 통해 위생의 중요성과 사업 성과를 기념했습니다.
연극은 주민 스스로 화장실과 손씻기 시설을 구축하고
이를 유지·활용함으로써 수인성 질환을 예방하자는 주제를 다뤘습니다.
마칭가 군 위원회에서 전달된 식수위생 개선사업 감사장과 안전하고 깨끗한 마을 이정표
이번 행사는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강화하고,
하트-하트 재단의 지역사회 기반 프로그램을 현지 기관에 성공적으로 이양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하트-하트 재단은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식수위생환경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지역 정부와 협력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지역사회 사업 이양식 기념 사진 (District ChairPeron, 지역식수개발국장, 5개 TA 리더, 하트-하트재단)
말라위 마칭가 군 식수위생개선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후원해 주신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신 마칭가 지역 정부, 그리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변화를 수용하고
자발적으로 화장실과 손씻기 시설을 구축해 낸 마칭가 지역 주민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Zicomo Quambiri!
(Thank you very much!)
[하트-하트재단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으로 말라위 마칭가 군 지역사회 기반의 식수위생 개선사업(22-24)을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