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장애인 미래사업

home  >  사업안내  >  발달장애인 미래사업  >  발달장애인식개선센터

발달장애인식개선센터

1장애인식개선교육

◎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가 함께하는 장애인식개선교육 「하트해피스쿨」

발달장애인 전문강사와 비장애인 파트너 강사가 함께 찾아가는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진행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유아부터 초·중·고등학생, 성인 등 참여자의 수준을 고려한 맞춤 커리큘럼과 발달장애인 강사의 자전적 스토리를 담은 강연으로 구성하여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생각을 전하고 있습니다.

장애이해교육 3A 모델(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공동개발, 2015), 장애인 당사자 주의 Nothing About Us, Without Us - 발달장애인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장애이해교육, 인식 Awareness - 사회적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장애인식 변화 > 수용 Acceptance -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수용과 이해 > 태도 Attitude - 공감과 배려를 통한 태도 변화

인식개선교육 인증 내용을 다음 문장에서 자세히 기술합니다.

발달장애 인식개선교육센터 페이지 바로가기

2장애인식개선강사 양성

◎ 장애인식개선교육 강사 양성

발달장애인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훈련과 강사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식개선강사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 발달장애 인식개선강사 민간자격제도 운영

국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 민간자격증을 등록(2018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하여 민간자격 검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자격 검정을 통해 자격과 역량을 갖춘 발달장애인 강사들이 배출되었으며, 강사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으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자격심사 내용을 다음 문장에서 자세히 기술합니다.

자격개요 내용을 다음 문장에서 자세히 기술합니다.

3장애인식개선 캠페인

◎ 온ㆍ오프라인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정책 제안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특히 장애인 당사자의 주체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며 장애인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